가장 체력 소모가 많은 스포츠 중 하나인 테니스, 요즘 테니스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테니스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테니스 규칙, 경기 방식, 장비 정보, 점수 계산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테니스는 로드 레이버와 마르티나 나브라틸로바부터 피트 샘프라스, 스테피 그라프, 로저 페더러, 라파엘 나달, 노박 조코비치, 세레나 윌리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세계적인 스타를 배출한 스포츠 입니다.
매년 4대 테니스 대회인 그랜드 슬램(호주 오픈, 프랑스 오픈, 윔블던, US 오픈)과 더불어 다양한 하위 토너먼트가 있으니 경기도 같이 즐기시며 운동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테니스 장비
테니스 공 : 국제 테니스 연맹(ITF)에 따르면 일반적인 테니스 공의 무게는 56-59.4g, 지름은 6.54-6.86cm 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이 노란색이지만 노란색 또는 흰색이어야 합니다.
테니스 라켓 : 테니스 라켓은 길이 73.7cm, 너비 31.7cm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라켓은 일반적으로 나일론으로 만든 튼튼한 스트링을 교차 및 본딩 패턴으로 엮은 프레임과 손잡이가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라켓의 가운데 부분, 즉 타구면이라고도 하는 스트링이 있는 부분으로 공을 쳐야 합니다.
테니스 서브 및 득점 규칙
테니스 서브 및 규칙
테니스 경기는 심판이 동전 던지기를 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동전 던지기에서 이긴 플레이어는 서브, 리시브 또는 경기 시작을 원하는 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브를 넣는 선수는 테니스 코트의 베이스라인 뒤쪽과 센터 마크와 사이드 라인의 경계선 안에 서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서브를 위해 서버는 플레이하지 않는 손으로 공을 던지고 공이 튕기기 전에 라켓으로 쳐야 합니다. 공이 네트를 넘어 코트 대각선 반대편에 표시된 서브 구역 안에 착지해야 성공적인 서브가 됩니다.
각 선수는 포인트당 두 번의 서브가 허용됩니다. 플레이어가 네트에 맞거나 공의 첫 번째 바운드가 서브 지역 밖으로 나가면 서비스 폴트라고 하며 서버는 두 번째 서브를 통해 포인트를 시작합니다.
서버의 발이 베이스라인에 닿거나 사이드 라인의 바운드를 벗어난 경우 풋 폴트라고 하며 서버는 세컨드 서브를 받습니다.
선수가 두 번째 서브에서도 폴트를 범하면 더블 폴트라고 하며 리시브하는 선수가 해당 포인트를 얻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서브가 네트에 맞고 서브 구역 안에 떨어지면 서버는 여전히 두 개의 서브를 가지고 포인트를 시작합니다. 이 상황을 렛이라고 합니다.
서버는 각 포인트마다 테니스 코트의 수직 반쪽을 번갈아 가며 서브를 넣어야 합니다.
서버가 합법적인 서브에 성공하고 리시버가 공을 리턴하지 못하면 이를 에이스라고 하며 서버가 점수를 얻습니다.
테니스 득점 규칙
모든 포인트는 서버에 의해 시작되며 리시브가 성공적으로 리턴하는 것이 리시버의 임무입니다.
서브가 리턴되면 두 선수는 네트 위와 사이드라인 및 베이스라인 안에서 샷을 주고받으며 랠리를 펼칩니다.
점수를 얻으려면 공이 바운드되기 전 또는 첫 번째 바운드 후에 샷을 쳐야 합니다. 공이 두 번 바운드되면 마지막에 샷을 한 플레이어가 점수를 얻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공이 네트를 통과하여 자기 쪽으로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네트를 넘어 공을 칠 수 없습니다.
게임이 완료되면 서버는 리시브가 되고 리시브는 서버가 됩니다.
복식 경기에서는 리시브 팀이 첫 번째 리시버를 선택한 다음 팀 내 두 선수가 번갈아 가며 이후의 모든 포인트를 리시브합니다.
테니스 점수 계산 방법
선수 또는 팀은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4점을 획득해야 합니다. 모든 게임은 0-0에서 시작하며 테니스에서 0점을 love라고 합니다. 점수의 진행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포인트 - 15
두 번째 포인트 - 30
세 번째 포인트 - 40
네 번째 포인트 - 게임
그러나 게임에서 두 플레이어가 각각 3점씩을 획득한 경우(즉, 점수가 40-40인 경우) 이를 듀스라고 합니다.
듀스 이후에는 다음 포인트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유리합니다. 우위를 점한 플레이어/팀이 다음 포인트에서 승리하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그러나 우위를 점한 후 상대 플레이어가 다음 포인트를 이기면 점수는 다시 듀스가 됩니다. 플레이어/팀이 듀스 후 연속으로 두 포인트를 따내야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경기에서 승리하는 경우와 타이브레이크
일반적으로 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4점을 따내야 하며, 세트를 따내려면 최소 6게임을 2게임 차이로 이겨야 합니다. 플레이어/팀은 3세트(5세트 베스트 매치) 또는 2세트(3세트 베스트 매치)를 이겨야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두 플레이어가 한 세트에서 각각 6게임을 이기면(6-6) 세트는 타이브레이커로 넘어갑니다.
타이브레이크의 점수 진행은 1, 2, 3 으로 진행됩니다. 타이브레이크(그리고 결과적으로 세트)에서 승리하려면 플레이어/팀은 최소 7점을 획득하고 2점 차이로 승리해야 합니다.
타이브레이크 스코어가 6-6인 경우, 한 선수/팀이 연속으로 두 포인트를 따내야 타이브레이크와 세트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브레이크에서는 첫 번째 포인트가 나온 후 서브가 바뀝니다. 그 이후에는 두 포인트가 나올 때마다 서브가 바뀝니다. 타이브레이크에서는 처음 6포인트를 플레이한 후 서브가 바뀝니다.
그랜드슬램 경기에서는 남자 단식 경기의 경우 1, 2, 3, 4세트, 여자 단식 또는 복식 경기의 경우 1, 2세트에서만 타이브레이커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슬램 경기의 마지막 세트에서 두 선수가 각각 6게임을 따낸 경우, 한 선수가 2게임을 리드할 때까지 타이브레이커 없이 경기를 계속 진행합니다.
US 오픈에서만 마지막 세트에서 타이브레이크가 허용됩니다. 윔블던에서는 각 선수가 마지막 세트에서 12게임을 따내면(12-12) 경기는 타이브레이커로 넘어갑니다.
복식 경기의 마지막 세트에서 경기는 슈퍼 타이브레이커로 넘어갑니다. 슈퍼 타이브레이크의 규칙은 타이브레이크와 비슷하지만 2점 차이로 10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승자로 간주된다는 점만 다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