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내일배움카드 정의, 자격, 신청방법, 절차, 중도포기, 혜택, 사용처, 자격증, 직접신청방법

by 루이민 2023. 12. 3.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다양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은 취업, 창업, 전직, 재취업, 직무능력 향상 등을 위한 과정으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은 훈련기관별로 개설되며, 훈련기관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목차

    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통해 취업, 창업, 전직, 재취업, 직무능력 향상 등을 원하는 국민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가 지원되는 카드입니다. 훈련이 필요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다양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수 있으므로, 취업, 창업, 전직, 재취업, 직무능력 향상 등을 원하는 국민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자격요건

    • 신청 가능 대상 :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직자, 실업자, 무직자, 프리랜서 등 (과거에는 대학생들 중에서 '졸업예정자'만 가능했는데 지원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졸업 예정자가 아닌 대학생, 대학원생까지도 확대되었습니다.)
    • 신청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사립 학교의 교직원,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만 75세 이상, 월급이 300만원 이상인 근로자 (45세 미만), 동일하게 300만원 이상인 특수 형태 근로자 

    이러한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평생교육바우처를 같이 신청하시면 더욱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교육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하기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HRD-Net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러 가기!

     

    발급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2. 로그인하기
      1. 나의 정보 페이지 (경로)
        1. 나의 카드
        2. 국민내일배움카드
        3. 발급신청
      2.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중간쯤에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클릭!

     

    신청절차

    발급 신청 후에 실물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신한카드와 NH농협카드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확인서를 통해 은행을 가셔도 되고 고객센터 발급 확인 후 카드사를 통해 선택 가능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사람들은 아래 절차에서 좀 더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자세한 신청방법 보러 가기

     

     

    직접 신청하는 방법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근처 고용복지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근처 고용복지센터를 찾아보시고 방문해 보세요!

     

    고용복지센터 찾기

     

    내일 배움카드로 가능한 자격증

    내일 배움카드로 교육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많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자격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스기사 건설안전기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농산물품질관리사 국내여행안내사
    물류관리사 손해평가사
    관광통역안내사 공인중개사
    경영지도사 품질경영기사

     

     

    훈련과정 중 중도포기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을 하는 중 중도포기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포기한다면 패널티가 있을 수 있어요. 포기 횟수에 따라 패널티가 다릅니다. 

    1. 중도포기를 1회 했다면 > 20만원 차감 
    2. 중도포기를 2회 했다면 > 50만원이 차감되고 등록한 카드의 계좌가 60일동안 사용이 중지됩니다. 또한 훈련비를 20% 부담해야 합니다.
    3. 중도포기를 3회 했다면 > 100만원이 차감되고 계좌 중지와 훈련비 부담은 2회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다만 개인 사정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중도포기라면 괜찮다고 하니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혜택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1인당 최대 500만원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비, 훈련비의 85%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나라에서 필요한 지원금을 신청한 카드(유효기간 5년)에 입금해 주고 그 지원금을 훈련 기관에 가서 비용 처리 한 뒤에 혜택을 받으시면 되는 구조입니다. 

     

    사용처, 학원 종류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아주 많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기관) 검색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