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X요리

깐풍기 만드는법, 재료, 정의

by 루이민 2021. 7. 1.

깐풍기 만드는 법, 재료, 정의


'깐풍'은 한자로 '건팽'이며 이는 소스를 마르게 '졸여낸다'라는 의미의 건과 '볶다'라는 의미의 팽에, 닭고기의 계가 합쳐진 단어가 깐풍기이며 밀가루나 전분 반죽을 묻힌 닭고기를 기름에서 튀겨낸 뒤 고추와 설탕, 간장 등을 넣어 만든 소스에서 볶아낸 음식이다. 중국 음식점에서 탕수육과 더불어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며 매콤하면서도 짭짤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다.

naver 지식백과


 

깐풍기와 탕수육의 차이를 알게 된지는 오래되지 않은 것 같다. 주는대로 먹고 있는 대로 먹던 나였기에 음식의 재료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하지 않았다. 

언젠가부터 이것저것 음식에 대해서 호기심이 생기게 되고 관심이 생기게 되었는데... 어떤 계기인지는 모르겠다.

중국집에 가면 탕수육보다는 깐풍기를 시키게 되었다. 달달한 것보다 새콤한 맛이 땡길때 / 

오늘은 깐풍기를 만들어보고 포스팅해보았다.

 

< 재료 >

닭 300g, 소금/후추 약간, 청주 1T, 달걀 1/2개, 녹말 4T, 대파 20g, 마늘 1쪽, 생강 1쪽,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소스 : 육수 3T, 간장 1T, 설탕 1T, 식초 1T, 청주 1T. 참기름,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

 

1. 닭은 깨끗이 손질하여 사방 4cm 정도로 토막 낸 다음 소금, 후추, 청주로 밑간 한 후 달걀, 녹말을 버무려 170C 정도의 기름에 바삭하게 두 번 정도 튀긴다.

 

2. 파, 마늘, 생강은 0.5 x 0.5cm 크기로 썰고 청고추, 홍고추는 씨를 빼고 같은 크기로 썬다.

 

3. 중국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 마늘, 생강을 볶은 다음 홍고추, 청고추를 넣고 살짝 볶고, 소스를 한 번에 넣어 끓으면 튀긴 닭을 넣어 버무린 다음 참기름으로 살짝 섞은 후 담아낸다.

 

자른 닭
후추와 마늘 등 간을 한 닭
튀김 준비
튀김 옷을 입힌 닭

 

기름에 풍덩 바글바글바글보긃보글
바삭 바삭 아주 잘 튀겨진 닭
색감이 이쁜 양념 재료
완성된 깐풍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