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테니스(Tennis) 규칙과 점수 계산법, 코트 종류, 그립 종류

by 루이민 2021. 6. 20.
반응형

테니스는 중세시대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테니스어인 '받다'라는 의미인 tenez에서 유래되어 현재 테니스라고 불린다.

1896년 1회 아테네 올림픽 때부터 정식 종목이었으나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때부터 제외되었다가 88 서울 올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진행되었다. 테니스공은 초기에는 양털, 가죽으로 만들었으나 현재는 고무로 만들어진다.

 

테니스(Tennis) 규칙과 점수 계산법, 코트 종류, 그립 종류

 

테니스공

 

목차

    규칙과 점수 계산법

     

     

    반응형

     

     

    - 포인트

    1. 점수를 말할 때 서브(serve)를 하는 쪽의 점수를 앞에 오게 말한다.
    2. 점수는 포인트를 얻을 때마다 15 > 30 > 40으로 늘어난다.
    3. 40 이후 한 포인트를 더 얻게 되면 게임을 가져가게 된다.

    - 게임 스코어

    1. 4 포인트를 먼저 얻게 되면 1 게임을 가져간다
    2. 6 게임을 가져가게 되면 1 세트를 이기게 되는 것이다.
    3. 포인트 > 게임 > 세트 

    서브를 넣는 사람을 서버, 받는 사람을 리시버라고 한다.

    포인트에서 0점은 love라고 발음한다. 

     

    - 듀스

    1. 포인트가 40 : 40이 되면 듀스(Deuce)라 한다.
    2. 듀스에서 먼저 어드밴티지를 취하고 2포인트 차이를 내게 되면 게임을 이기게 된다.

    - 세트

    1. 세트당 6게임 진행한다
    2. 남자 단식과 여자 단식은 차이가 있는데 남자 단식은 5세트 중 3세트 여자 단식, 혼합 복식은 3세트 중 2세트를 먼저 이기면 승리하게 된다.

    - 타이 브레이크 

    1. 게임스코어가 둘 다 5-5가 되어서 듀스로 인해 계속 경기가 진행되면 선수들의 부상 방지와 시간 절약을 위해서 만들어졌다.
    2. 6-6 스코어가 되면 게임 스코어와 달리 7점을 먼저 선취하게 되면 1세트를 가져가게 된다.

     

     

    코트 ( Court )

    - 테니스 코트 정식 규격

    세로 23.77m, 가로 복식 10.97m/ 단식 8.23m

     

    1. 하드 코트 ( hard court ) 

    하드 코트는 적당한 반발력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바운드 속도는 클레이 코트보다 빠르고 잔디 코트보다는 느려 안정적인 편에 속한다. 접지력이 높고 미끄러지지 않아 부상을 당하기 쉬운 코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낮은 유지비와 적당한 공 스피드는 경기 흥행을 견인한다. 아스팔트와 셰일 등의 합성재로 구성되어 있다.  

    하드 코트

     

    2. 클레이 코트 ( Clay court )

     

    흙과 모래로 이루어진 코트이다. 일반적인 흙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흙을 한번 구운 뒤에 다시 분쇄해서 사용한다. 이후 분쇄된 흙을 코트에 고르게 뿌린 뒤 물을 뿌리고 롤러로 평평하게 다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보통 경기가 있는 날에는 적당하게 수분을 머금게 하기 위해 물을 뿌려주게 된다. 배수성이 좋아 비가 많이 오는 유럽 지역에서 많이 사용된다.

    자연스럽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역동적인 플레이가 많이 나오게 된다. 또한 공의 바운드가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어 바운드된 이후에 공에 스핀이 많이 걸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가 급격하게 줄어든다. 미끄러지는 동작을 활용해 리턴할 수 있어서 다른 코트에 비해 수비형 베이스 테니스 선수들에게 유리하다.

     

    클레이 코트

    3. 잔디 코트 ( Lawn court )

     

    표면이 잔디로 이루어진 코트이다. 잔디 자체의 특성상 미끄럽고 부드럽기 때문에 공이 스치듯이 각도가 낮게 바운드가 되어 형성되는 편이다. 그래서 잔디 코트는 서브가 빠른 선수에게 유리하고 리턴하는 사람들은 어려움을 가진다. 바운드가 낮게 되는 특성 때문에 원 핸드 백핸드 선수에게는 유리하다고 한다. 공격적인 성향의 선수에게 유리한 잔디 코트는 강한 선수가 지나치게 유리하다고 판단해서 잔디에서는 경기 전에 물과 모래를 뿌려 잔디의 미끄러움을 줄이는 작업을 하게 된다. 내구성이 약한 만큼 유지 관리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잔디 길이가 일정하도록 깎아줘야 하는 수고를 한번 더 해줘야 하는 잔디 코트는 이 때문에 1년에 여름, 1달 정도만 사용될 정도로 내구성이 짧다.  

    잔디 코트

     

    테니스 그립의 종류

    - 그립이란?

    테니스 라켓의 손잡이를 그립이라고 한다. 그립을 잡는 것에 따라 샷의 구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이론적 이해와 배경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그립은 이스턴 그립, 콘티넨탈 그립, 웨스턴 그립이다. 

     

    1. 콘티넨탈 그립

    라켓면을 수직으로 세워서 잡는 기본적인 그립.

     

    2. 이스턴 그립

    허리 아래에 있는 공을 치기 좋은 포핸드 그립, 컨티넨탈 그립에서 라켓 면을 40도 정도 덮어서 잡는 그립

     

    3. 세미 웨스턴 그립

    허리와 어깨 사이에 있는 공을 치기 좋은 포핸드 그립, 검지의 기본 너클이 경사 베벨 4번에 오도록 손을 얹어서 잡는다. 이 그립은 많은 스핀과 강력한 힘으로 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4. 웨스턴 그립

    강하게 탑 스핀을 적용하는 데 사용하면서 다양한 샷을 치기 어렵다.

     

     

    테니스 칠 때 조심해야 할 부상, 테니스 엘보

     

     

    손목을 많이 사용해서 손목 신전 근육들이 과도하게 자극받아 팔꿈치 바깥쪽 힘줄부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손목을 젖힌 때 등과 같은 동작을 하면 팔꿈치 바깥쪽 튀어나온 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통증이 오지 않기 위해서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고 올바른 자세로 테니스를 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