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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X요리

곤드레밥 효능, 주의사항, 재료

by 루이민 2021. 6. 20.

곤드레밥 효능, 주의사항, 재료

  • 곤드레란?

곤드레는 국화과의 다년초 식물로 정식 명칭은 '고려엉겅퀴'이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곤드레는 엿날 보릿고개 시절 끼니를 때우기 위해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던 나물이었으나 육류 식단으로 변해가는 현대에서는 웰빙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곤드레의 어린순은 데쳐서 나물이나 장아찌 쌈채소로 활용하며, 건조 곤드레는 물에 불린 후 볶아서 나물이나 된장국, 밥을 지을 때 넣는 곤드레밥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곤드레

 

  • 곤드레 효과

1. 당뇨 개선

곤드레에 함유되어 있는 펙톨리나리게닌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강하 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장내환경을 깨끗하게 해 주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며 당의 흡수를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를 저하시켜 준다. 

 

2. 이뇨작용 

곤드레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 및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체내 수분대사를 촉진시켜 주어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곤드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밀린, 시티그마스케롤 성분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또한 섬유질을 혈전을 방지해주고 정혈작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변비 개선

곤드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장내 유해물질 및 숙변을 배출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소화 작용

곤드레는 단백질, 칼슘, 바티만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의 기능을 향상해주어 소화가 잘되게 해 준다.

 

6. 항암 효과

곤드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7. 뼈 건강

곤드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밀도를 강화해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주의사항

곤드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장이 약하신 분은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 재료 

건 곤드레 300g, 들기름, 가자미, 얼갈이배추

양념장 : 간장, 고춧가루, 건마늘, 다진 파, 다진 양파 약간, 참기름, 깨소금, 매실청 약간

 

  • 만드는 법

1. 건 곤드레를 30분 정도 불린 후 부드럽게 삶아 줍니다. (건조 상태에 따라 시간 달라짐)

2. 삶아진 곤드레 나물은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물기 제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다.

3. 물기 제거된 곤드레 나물은 들기름, 국간장 약간, 소금 간으로 무쳐 준다.

4. 물 비율 중요하다 불린 쌀과 물을 1:1 비율로 넣은 후 3번에서 준비된 나물을 얹고 골고루 섞은 후 밥을 한다 ( 다시마 조각을 넣으면 더 맛있어진다. )

5. 맛있는 곤드레밥이 완성되면 얼갈이 겉절이 무침과 양념장으로 쓱쓱 비벼 먹으면 아주 맛 조오오오타

 

곤드레밥 완성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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