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중고차 구매를 위한 5가지 확인 사항 안내! 외관, 주행거리, 서비스 이력, 시승, 차량 이력

by 루이민 2023. 6. 26.
반응형

 

중고차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현명한 구매를 위해 꼭 알아야 할 5가지 필수사항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차량 외관 평가, 주행거리 확인, 서비스 이력 검토, 시승, 차량 이력보고서 분석 등을 다룰 거예요. 중고차 구매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해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딱 맞는 차량을 찾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목차

     

     

    중고차 구매 체크리스트
    중고차 구매 체크리스트

     

    외관

    중고차를 구매시에 아무래도 외관이 중요하겠죠!? 차량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해요. 

    1. 본체 상태 : 큰 찌그러짐, 긁힘 또는 손상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작은 흠집은 정상적인 마모이지만 광범위한 손상은 이전 사고 또는 부실한 유지 관리를 나타낼 수 있어요.
    2. 페인트 : 차량 페인트 작업을 확인해야 해요. 손상으로 인한 수리 또는 재도색을 나타낼 수 있는 색상 변형 또는 일치하지 않는 패널이 있다면 사고 이력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3. 녹 : 특히 바퀴의 휠, 도어 주변 및 차량 아래에 녹이 슬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녹이 금속을 부식시켜 기계적 결함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4. 타이어 :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충분한지 검사해야 해요. 고르지 않은 마모는 자동차의 정렬 또는 서스펜션 문제를 암시할 수 있어요. 타이어의 브랜드나 마모된 것을 확인해야 해요
    5. 조명 :  전조등, 후미등, 브레이크등 방향 지시등을 포함한 모든 조명을 테스트해야 해요. 교체가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6. 유리 : 앞유리와 창문에 균열이나 기타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작은 깨짐은 수리할 수 있지만 큰 균열은 교체가 필요할 수 있어요.
    7. 미러 : 사이드 미러와 백미러에 손상이나 수리 불량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8. 도어 및 트렁크 : 트렁크를 포함한 모든 도어를 열고 닫아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느슨한 경첩, 닫기 어려움 또는 잘못 정렬된 간격은 결함을 나타낼 수 있어요.
    9. 와이퍼 : 앞유리 와이퍼가 제개돌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야 해요. 마모되었거나 줄무늬가 있는 와이퍼 날개는 교체해야 해요.
    10. 차체 하부 : 가능만 하다면 차량 하부를 확인해봐야 해요. 오일 또는 냉각수 얼룩과 같은 누출 징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과한 녹이나 차대 손상은 결함일 수 있어요.

     

    키로수, 주행거리

    주행거리는 낮을수록 좋겠죠? 자동차의 나이를 세는 것과 같아요

    1. 계기판 또는 대시보드를 확인하여 주행한 총 키로 수를 확인해야 해요.
    2. 주행거리가 확인되면 자동차 연식에 합당한 지 확인해야 해요.
    3. 주행거리, 키로수가 낮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마모가 적다는 것을 의미해요.
    4. 가능한 경우 차량 이력 보고서 또는 정비 기록에 제공된 정보와 주행 거리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서비스 이력

    유지보수 기록 또는 서비스 로그를 요청해야 해요

    1. 차량에 대한 유지 보수 기록, 영수증 또는 서비스 기록이 있는지 문의하여 확인해야 해요.
    2. 정비 및 수리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를 가능한 확인하고 엔진, 변속기 수리 또는 중요한 부품 교체와 같이 진행된 수리 또는 교체 이력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3. 오일 교환, 필터 교체, 정기점검 등 유지보수 작업에 대해서도 확인!
    4. 리콜 또는 보증 수리에 대한 여부와 문제 해결 여부를 확인해야 해요.

     

    시승

    가장 중요한 건 직접 시승해 보는 것!

    1. 가속 : 가속 페달을 밟아 가속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해야 해요. 흔들림이 없는지 부드럽게 반응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2. 브레이크 : 브레이크도 삐걱거리는 소리나 갈리는 소리가 없는지 부드럽게 멈추는지 확인해야 해요.
    3. 핸들링 : 다양한 노면에서 핸들링을 테스트해야 해요. 안정적이고 침착하게 느껴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변속기 : 기어 변속이 부드러운지 확인해야 해요. 기어 변속은 흔들림이나 지연 없이 원활해야 해요.
    5. 소음 : 시승 중에 이상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야 해요. 덜거덕거리는 소리, 삐걱거리는 소리, 탁탁 거리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 들어보고 확인해야 해요.

     

    차량 이력 보고서

    차량 이력 보고서는 자동차의 성적표와  같아요.

    1. 소유권 이력 : 중고차 이전 소유자 수를 확인해야 해요 단기간에 너무 많은 소유자가 있는 것은 잠재적인 문제 또는 장기적인 소유권 안정성 부족의 신호일 수 있어요.
    2. 소유권 정보 : 인양, 침수 또는 큰 사고에 연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해요.
    3. 사고 이력 : 차량 이력 보고서에서 사고 이력을 확인해야 해요. 사고의 심각성과 손상 정도에 대한 내용을 찾아 확인해야 해요.
    4. 유치권 또는 금융 내역 : 자동차에 미결 유치권 또는 금융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해요. 해결되지 않은 재정적 의무는 소유권 분쟁을 초래할 수 있어요.
    5. 차량 식별 번호 : 차량 앞유리, 도어 프레임 및 등록 문서에 있는 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좋아요. 불일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2023.06.26 - [잡학]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5가지 브랜드 비교 및 특징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5가지 브랜드 비교 및 특징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5가지 브랜드의 특징과 설명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건 적절한 자동차 보험일 것입니다. 가격 범위와 보장 옵션은 계약 기간 및 특별 계약과 같은 요인

    louie-min.tistory.com

     

    2023.06.26 - [잡학] - 중고차 거래 사이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트 특징, 추천, 사이트 안내

     

    중고차 거래 사이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트 특징, 추천, 사이트 안내

    중고차 거래를 위해 사이트를 찾고 계신가요? 합리적인 매매를 위해 차량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중고차 거래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SK엔카, Kcar, Carisyou, 오토세일즈, KB차차차 5가지의 중고

    louie-min.tistory.com

     

    반응형

    댓글